컨텐츠 바로가기

다 함께 손잡고 나아가는 교육공동체

다문화 교육

  • HOME
  • 교육마당
  • 다문화 교육
  • 인쇄

다문화 교육

목적
유아기부터 세계여러나라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여 세계시민의식의 기초를 배양한다. 다양한 다문화 가정 유아들의 언어교육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동등한 출발점 보장 및 실질적인 교육기회 평등을 실현하고자 한다.
내용
1)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 대한 존중 및 배려로 다문화 친화적 유치원문화를 형성한다.
2)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맞춤형 언어교육을 위해 남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3) 다문화 교육실천주간에는 다문화 강사를 초빙하여 세계여러나라(필리핀, 베트남등)의 문화 및 특징을 알아보고, 예술, 요리, 놀이 등을 구체적으로 체험하도록 한다.
4) 다문화 이해교육은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연중으로 운영한다.
5)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다문화 교육의 기회를 확장한다.
6)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역량강화를 위해 연수를 실시한다.
동화와 애니매이션을 통한 다문화 존중교육
학기 생활주제 동 화 명(내용) 애니매이션
1 4 봄 & 동식물과 자연 모두 일곱명 (울타리가 되어 함께 살아요) 우리는 친구 -새로운 친구를 만났어요
5 나와 가족 모든 가족은 특별해요 (어떤 가족은 서로 달라요) 엄마나라, 아빠나라
6 우리 동네 내 동무 정찬이 (말하는 것이 우리와 달라요(북한)) 너는 어느 나라에서 왔니?
7 여름 & 건강과 안전 가슴으로 낳았대요 (새로운 가족이 생겼어요(입양)) 당당하게 자신 있게
2 9 교통기관 우리 엄빠 (아빠와 단둘이 살아요) 엄마의 나라 말
우리나라 & 가을 내게 만약 엄마 아빠가 있다면 (엄마 아빠가 안 계신다면?) 김치-된장이 좋아
10
11 세계여러나라 & 생활도구 엄마의 여행가방 (재미난 세계가족여행을 떠나요) 검정 크레파스
12 겨울 & 유치원과 친구 예슬이 엄마 이름은 구티엔 (내 친구 예슬이는 베트남에서 왔어요) 크리스마스에는 사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