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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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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중심 인성교육

목적
유아기부터 일상생활에서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의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방침
가. 인성교육진흥법과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지침을 근거로 인성교육을 위한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
나. 유치원 생활 및 교육과정 전 영역을 통하여 지속적이며 일관성 있게 지도하여 체험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가정 및 지역사화와 연계하여 공동체에서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도록 한다.
라. 인성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세부 실천 계획
가. 실천 중심 인성교육 운영
1) 1교 1인성 브랜드 운영 : 존중과 협력
2) 나눔 및 인권교육
3) 장애공감 및 체험 교육
4) 생명 존중 교육
5) 다문화 교육
6) 사회적가치 교육
7) 정보통신윤리 교육
8) 직업 이해 교육
9)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 활동
10) 이야기 할머니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나. 유아놀이 중심교육을 통한 행복한 교실 만들기
나) 자유놀이를 통한 인성교육(만3세)
1) 자유놀이를 통한 인성교육(만3세)
2) 전래놀이를 통한 인성교육(만4세)
3) 협력놀이를 통한 인성교육(만5세)
4) 요리활동을 통한 인성교육(특수)
다.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지원 체제 구축
1) 가정의 인성교육 기능 회복
2) 인성교육의 동반자로서 학부모와 소통하기
3) 인성교육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의 협력체제 구축
기대효과
가. 인성 덕목의 내면화로 유치원, 가정, 공공기관에서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기를 것이다.
나. 유치원, 지역사회, 가정과 연계 체제 구축으로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인성교육공동체가 형성될 것이다.